본문 바로가기

기타/개똥철학

인생은 짧다(원제: Life is short)

반응형

출처 : http://paulgraham.com/vb.html 의역/오역 이해해주세요.


January 2016






다들 알듯이 인생은 짧다. 어렸을 때는 정말 인생이 정말 짧은건지 아니면 인생의 유한함을 불평하는건지가 궁금하곤 했다. 만약 우리가 10배 더 길게 산다면 그래도 인생이 짧다고 느껴질까?


이 질문에 답이 없는 것 같았기에 나는 궁금해하는걸 멈췄다. 그리고 나에게 아이들이 생겼다. 그것이 나에게 이 질문에 답을 할 방법을 주었는데, 정답은 인생은 실제로 짧다는 것이다.


아이를 갖는 것은 시간이라는 연속적인 양을 이산적인 양으로 변환시키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너는 너의 2살짜리 아이와 오직 52주의 시간만을 갖게 된다. 만약 3세에서 10세 사이가 마법같은 크리스마스라면, 자신의 자식이 이를 경험하는 것을 8번 밖에 보지 못한다. 그리고 시간과 같이 연속적인 속성에서는 뭐가 많고 적은지 알기가 어려웠던 반면, 8은 많은 숫자가 아니다. 8개의 땅콩이 있거나, 8개의 선반위의 책이 있다면 너의 수명이 얼마가 되던 간에 그 양은 굉장히 제한되보일 것이다.


자, 인생은 정말로 짧다. 그걸 아는것이 무슨 상관이 있을까?


나에게는 있다. 그말은 "인생은 OO를 하기에 너무 짧다" 라는 것이 굉장한 힘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것은 단순히 인생이 무언가를 하기 위해 짧다고 말하려는게 아니다. 이것은 단순히 짜증나는 동의어가 아니다. 만약 너가 인생이 너무 짧다고 느껴진다면, 뭔가를 해야 할 것이다.


만약 내 자신에게 위에서 말한 OO 이 뭐냐고 묻는다면, "헛소리(bullshit)" 이라는 단어가 제일먼저 떠오른다. 나는 그 대답이 다소 중언적이라는 것을 안다. "헛소리"의 정의는 인생에서 하기엔 너무 짧은 것이다. 그러나 "bullshit"은 무언가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무언가 가짜이다. 이것은 경험의 정크 푸드이다.[1]


만약 어떠한 bullshit 에 너의 시간을 낭비하고 있냐고 자신에게 묻는다면, 너는 아마도 이미 답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쓸데없는 미팅, 논점없는 논쟁, 관료주의, 가식, 다른 사람들의 실수를 처리하는 것, 교통체증, 중독적이지만 만족스럽지 못한 여가시간 등등..

(netflix ㅠㅠ)


이러한 것들이 당신의 인생에 들어오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다. 너를 강요하거나 아니면 속이거나. 어느 정도는 환경에 의해 강요되는 bullshit 들에 어느정도 견뎌야 할 것이다. 돈을 벌어야 하는데 돈을 버는 건 대부분 잔일들로 이루어져 있다. 실제로 수요와 공급의 법칙이 이를 보장한다. 더 돈을 많이 버는 일 일수록 사람들은 더 싼 가격에 한다. 너가 생각하는 것 보다 더 적은 bullshit이 너를 강요하는 것일수 있다. 일반적인 생각에서 기회가 적다고 생각하는 장소에 가서 사는 사람들이 항상 있는데 그렇지만 인생은 더 진짜처럼 느껴진다. 이것은 점점 더 흔해질 수도 있다.


이사를 가지 않고도 작은 부분을 실천해 볼 수 있다. 회사마다 너가 bullshit에 소모하는 시간의 양이 다양하다. 대부분의 큰 기관들(그리고 작은 많은 기업들)은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러나 만약 너가 bullshit을 피하는 것을 다른 요소들(예를 들면 돈이나 명성)보다 우선순위에 놓는다면 너는 아마 너의 시간을 더 적게 낭비할 수 있는 회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만약 너가 프리랜서라면 또는 작은 기업이라면, 고객에게 이를 적용할 수 있다. 만약 너가 나쁜 고객들을 해고하거나 피한다면, 수입이 줄어드는 것보다 더 많은 양의 bullshit을 너의 인생에서 줄일 수 있다.


일부 bullshit은 피할 수 없게끔 너를 끌어당기는 반면, 너의 인생에 몰래 들어온 bullshit은 그 누구의 잘못도 아닌 너의 잘못이다. 그리고 너가 선택한 이 bullshit들은 강요된 bullshit들 보다 더 제거하기 힘들지도 모른다. 너의 시간을 낭비하게끔 유혹한 그것들은 너를 속이는데 만능일 것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친근한 예시 중 하나는 온라인에서 논쟁하는 것이다. 어떤 사람이 너를 반박하면, 그것은 너를 공격하는 것과 같다. 때때로 이는 꽤 공개적이다. 이러한 공격을 받았을 때 너의 본능은 너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본능들과 비슷하게, 이것은 우리가 현재 사는 세상을 위해 디자인 되어있지 않다. 직관에 반하는 것 같지만, 대부분 너 자신을 디펜스하지 않는것이 낫다. 그렇지 않다면 이러한 사람들이 너의 인생을 차지하게 될 것이다. [2]


온라인에서 논쟁하는 것은 단지 중독성이 있다. 그보다 더 위험한 것들이 있다. 내가 전에 말한적이 있듯이, 기술적 진보의 부산물중 하나는 우리가 좋아하는 것들이 더 중독성있게 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이러한 중독들을 피하기 위해서 더 지각있는 노력을 해야할 것이라는 것을 뜻한다. 우리 자신에게 이렇게 물으면서 말이다. "이렇게 정말 내 시간을 보내고 싶니?"

bullshit을 피하는 것 뿐만 아니라 우리는 정말 중요한 것들을 찾아나서야 한다. 그러나 각각의 사람들에게 각자 중요한 것들이 있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들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배워야 한다. 소수의 사람들은 운이 좋아 그들이 수학을 좋아한다거나 동물을 보살피는걸 좋아한다거나 글을 쓰는것을 좋아한다는 것을 일찍이 찾고 많은 시간을 이러한 것들을 하는데 보낸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이 섞여있는 인생으로 시작하고 그 둘을 비교하는 것을 점차적으로 배워갈 뿐이다.


특히 어린 사람들은 대부분의 혼돈이 그들이 있는 인공적인 상황들 때문에 발생한다. 중학교나 고등학교에서는 다른 아이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너의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어른들에게 그 나이때에 뭘 잘못 생각했었냐고 물으면, 거의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대해서 너무 많이 생각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을 구분하는 가장 도움이 되는 방법은 너 자신에게 미래에도 이걸 신경쓸 것이냐고 묻는 것이다. 중요한 것처럼 보이는 가짜로 중요한 것들은 눈에 띄는 정점을 가지고 있다. 이렇게 해서 너를 속이는 것이다. 아래에 있는 부분은 정작 작지만 뾰족한 부분이 너의 의식을 핀처럼 찌르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그렇다고 해서 반드시 사람들이 "중요하다"고 말하는 것들은 아니다. 친구와 커피를 마시는 것은 중요하다. 이후에 시간을 낭비한 것처럼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어린 아이가 있다는 좋은 점 중 하나는 그 아이들이 당신의 인생에서 중요한 것들에만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이다. 무엇이냐면 바로 그 아이들이다. 전화를 시작하려고 할 때쯤 당신의 옷깃을 잡고 말할 것이다. "나랑 놀아줄래요?" 그리고 실제로 이 것이 bullshit을 줄이는 선택일 가능성이 높다.


인생이 짧다면, 우리는 이 짧은 인생이 우리를 놀랠킬 것을 예상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일은 일어난다. 당연하게 생각하고 그것들은 사라진다. 당신은 항상 책을 쓸 수 있거나 산을 오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너가 깨달았을 때에는 이미 창문은 닫혀있다. 다른 사람이 죽었을 때 가장 슬픈 창문이 닫힌다. 그들의 인생 또한 짧다.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어머니와 더 시간을 보낼걸 하였다. 나는 어머니가 항상 있을 것처럼 인생을 살아왔다. 그리고 엄마만의 조용한 방식으로 그녀는 그 환상을 깨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환상이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나와 같은 실수를 저지른다고 생각한다.


이렇게 놀라는 것을 피할 수 있는 일반적인 방법은 의식적으로 이를 생각하는 것이다. 옛날 인간의 목숨이 더 불안정했을 때, 옛날 사람들은 지금 사람들이 보면
병적이라고 생각할 만큼 죽음을 인식하곤 하였다. 나도 왠지는 잘 모르겠지만 죽음의 신이 모두의 어깨에 떠다는 것을 끊임없이 생각하는 것은 정답이 아닌 것 같다. 아마도 더 좋은 해결책은 문제를 다른 방향에서 보는 것일 것이다. 너가 가장 하고 싶은 것에 대해서 참을성을 가지지 않는 습관을 길러라. 산을 오르거나 책을 쓰거나 어머니를 방문하는 것을 기다리지 말아라. 왜 기다리지 말아야 하는지 너 자신을 끊임없이 상기할 필요는 없다. 그냥 기다리지 말아라.


누군가 많은 것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두 가지 더 할만한 것이 있다. 더 많은 것을 가지려고 노력하라 그리고 자기가 가진것을 즐겨라. 두 가지 다 의미가 있다.


너가 어떻게 하느냐는 너가 얼마나 사느냐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더 잘할 수 있다. 

그러나 너가 가진 시간에 더 관심을 쏟음으로써 더 많은 영향을 얻을 수 있다. 하루가 흘러가도록 하는 것은 쉽다.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들이 너무나 사랑하는 "흐름"이라는 것은 한 가지 어두운 측면이 있는데, 이 것은 일상의 수많은 잡일들 중에서 너가 인생을 만끽하는데 잠시 멈추는 것을 방해한다. 내가 읽은 것 중 가장 충격적인 것은 책 내용이 아니라 제목인데 James Salter의 "날을 태우다(Burning the Days)" 이다.


시간을 늦추는 것은 어느 정도 가능하다. 나는 더 잘하게 되었다. 아이들이 도움이 된다. 어린 아이들이 있다면 너무나 완벽해서 놓칠 수 없는 순간들이 많다.

당신이 할 수 있는 경험을 모두 하는 것 또한 도움이 된다. 내가 어머니에 대해서 슬픈 이유는 단순히 보고싶어서가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었는데 하지 못했던 것들 때문이다. 나의 첫째가 이제 곧 7살이 된다. 그 아이가 3살일 때가 그립긴 하지만 적어도 그랬으면 어땟을까 같은 후회는 없다. 우리는 아빠와 3살짜리 아이가 가질 수 있는 가장 최고의 시간을 가졌었다.


가차없이 bullshit들을 쳐내라. 중요한 것은 기다리지 마라. 그리고 너가 가진 시간을 즐겨라. 그게 인생이 짧을 때 너가 할 수 있는 일이다.



Notes



[ 1] 처음에는, 떠오른 이 단어가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싫었다. 그러다가 다른 의미들도 어느정도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시간을 낭비하는 측면에서의 bullshit 은 지적인 측면에서의 bullshit과 굉장히 비슷하다.


[2] 나는 이 예시를 나를 위해 일부러 사용하였다. 나는 온라인에서 공격을 많이 받는다. 사람들은 나에 관한 미친 거짓말들을 해댄다. 그리고 나는 지금까지 "야! 그건 거짓말이야!" 라고 말하고 싶은 인간의 본능을 억압하는데 어느정도 보통으로 잘 해왔다.


Thanks to Jessica Livingston and Geoff Ralston for reading drafts of this.

반응형